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기존의 아이디어를 해체하고 조립하는 [역발상의 법칙]

by Retireconomist 2005. 9. 18.
역발상의 법칙  /  로버트 서튼 지음, 오성호 옮김  /  12750원
HP, 3M, IBM 등 세계 최고 기업들의 아이디어 매니지먼트 비결을 소개한 책. 저자는 세계 최고의 우량 기업들이 어떻게 상식을 초월한 아이디어맨들의 '역(逆)발상'을 이용하여 기존의 경영 아이디어를 극복하고 혁신에 성공했는지를 풍부한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 원제 ]Weird Ideas That Work: 11 1/2 Practices for Promoting, Managing, and Sustaining Innovation(Hardcover) | Robert I. Sutton | Free Press

역발상 12법칙(혁신적인 기업이 될 수 있는 방법)

1. 기업 코드에 적응 못하는 '고문관'을 고용한다.
멍청한 사람을 고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별한 종류의 우둔함 또는 고지식함을 가진 사람을 고용하라는 말이다. 이런 사람들은 개성과 다양성을 고루 갖춘 사람이기 때문에 혁신에 적합하다. 낯선 기업문화에 빨리 적응하는 사람(기존에 선호하던)일수록 빠른 적응력 때문에 새로운 것을 보기 힘든 경향이 있다.

2.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 당신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을 채용한다.
이 경우 조직의 코드에 동화되지 못하는‘쓸모 있는 괴짜’가 될 가능성이 많다. 그만큼 동질성이 없고, 동질성을 띠기가 쉽지 않을 것(싹수가 노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왠지 불편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은 오히려 편하게 느낄 것이다.

3. 필요 없는(혹은 없을지도 모르는)사람을 고용한다.
이런 사람은 가끔 전혀 다른 시각(자신만의 전문분야의 지식으로)에서 문제의 본질을 전혀 다른 방법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통해서 혁신이 시작되는 경우가 있다.

4. 면접에서는 사람을 보지 말고 아이디어를 본다.
이 역시 조직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다.

5. 상사나 동료를 무시하고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사물이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존하고, 기존 조직에 동화되지 않도록 전문분야에 대해서는 비록 후배라 할지라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게 하는 것이 조직의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한가지 방법이다. 특히 특정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 경영층의 간섭을 가능한 한 거의 없애고 팀별 전결권을 주는 것이 더욱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잘 지내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 그들을 싸우게 한다.
‘正反合’의 원칙이 적용되는 상황, 지적충돌을 유발시켜 더 완전한 내용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창조적 갈등은 혁신의 계기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7. 성공하든 실패하든 상을 준다. 나태한 사람만 처벌한다.
실패의 경험이 많을수록 성공할 가능성이 커진다. 실패하지 않겠다는 말은 성공을 위해 노력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따라서 실패를 많이 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더 커진다.

8. 언제든 실패할 수 있다. 모두에게 성공한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를 성공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성공한다는 확신에서 자신 있게 추진한다.

9. 말도 안되는 것을 생각해 내고 실행계획을 세운다.
자신의 행동 중에 가장 말이 안 되는 방식을 생각하고, 그 이유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우다 보면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생긴다.

10. 돈만 밝히는 사람이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따돌린다.
단기적 투자 회수만을 강조하다 보면, 기존에 검증된 과거 방식을 선호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혁신은 기대할 수 없다.

11. 답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에게 아무 것도 묻지 않는다.
고정관념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부자데’방식이 필요하다. 답을 미리 알아버리면 새로운 답을 찾고자 노력하는 정도가 약해지고, 어려움에 닥치는 순간 기존의 답을 채택해 버린다.

12. 과거는 잊어야 한다. 특히 과거의 성공은 깨끗이 잊어야 한다.
한 때 혁신을 통해 성공한 기업도 화려했던 과거에 빠져 더 이상 혁신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성공 경험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한 경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