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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Lifestyle/책Book

[이노비즈 마케팅] Entrepreneurial Marketing

by Retireconomist 2005. 9. 15.
이노비즈 마케팅  /  저자 : 레오나드 로디시 외
/  박치관 외 지음  /  14250원

이 책의 원제목은 Entrepreneurial Marketing(기업가적 마케팅)이지만, 번역된 제목은 『Inno-Biz 마케팅』이다. 이는 이노베이션과 비즈니스의 합성어로서 이미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다. 책 내용을 감안하여 벤처기업이 추구하는 끊임없는 혁신과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선택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연구개발(R&D) 개념도 비즈니스를 처음부터 감안해야 한다는 점에서, R&B,D로 확대되는 추세여서 이 책의 제목은 우리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고 창업한 벤처기업들의 성공이유가 기술력이 아니라 마케팅에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흔히 “내 기술과 제품이 최고인데 시장이 이를 제대로 알아주지 않는다”고 푸념을 늘어놓는다. 이는 시장도 모르고, 자신의 능력도 제대로 평가하지 못했음을 고백하는 말이기도 하다.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 생산, 판매하는 것에 그치는 게 아니라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고 자금을 조달하는데도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아직도 많은 벤처기업들이 충분한 마케팅 지식 없이 사업을 시작하여 치명적 실수를 범하고 있다.

벤처기업가에 대한 열 가지 지침

1. 포지셔닝과 목표시장세분화는 핵심적 의사결정 요인이다.
2. 판매시장 테스트는 제품사양에 대한 인식 및 반응의 참 지표이다.
3. 제품수명주기 전 기간에 걸쳐서 총이익을 극대화하도록 가격을 정하라.
4. PR은 똑같은 돈을 광고에 소비하는 것보다 신뢰성이 높은 ‘이목집중’을 하게 만든다.
5. 유통기관의 갈등을 예측하고 이를 관리하라. 이 갈등을 회피한다면 당신은 중요한 채널들을 놓치는 것을 의미한다.
6. 회사의 초기단계에서는 마케팅이 매출증가보다 자본조달 측면에서 더욱 효과가 있다.
7. 최고재능을 지닌 인재를 고용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 제품들과 다른 메시지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종업원들에게 마케팅 하라.
8. 이벤트와 판촉활동은 목표시장에서 주요 제품사양들이 위험에 빠지지 않게 주의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9. 광고옵션들을 조사하고 평가해야 한다. 창의적 광고에 지나치게 동요하지 말라.
10. 포지셔닝과 목표시장 세분화는 핵심적 의사결정 요인이다(맞습니다. 두 번이나 얘기했습니다!).

‘이노비즈 마케팅’이 주는 의미는?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벤처기업가와 학생들은 마케팅 사고가 한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가를 깨달을 수 있다.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경험, 인력, 자금이 부족한 벤처기업의 현실적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전제로 벤처기업 마케팅 책으로 집필되었다. 『인크』지에 선정된 500대 우수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실증자료 결과가 이 책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덕밸리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도 예외는 아니다.

조사대상 벤처기업의 40%가 개발할 제품에 대한 시장반응을 확인도 않고 개발에 착수했다는 것이다.

개념테스트의 중요성이 간과된 한 예이다. 이 책은 마케팅의 각 기능별 기본 개념을 벤처기업에 잘 접목시키고 있다. 외국의 사례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벤처사례들이 등장하여 국내 벤처업계의 실무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가장 큰 고민인 ‘마케팅 문제’를 체계적으로 잘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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