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케팅 생산성의 저하와 마케팅 효과 측정의 난해성을 해결할 방법으로 CRM, 브랜드 사이언스 그리고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한 학습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마케팅이 최고 경영층의 장기적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제휴마케팅, 제품 및 서비스 개념의 확장 그리고 다채널 관리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관리하는 비용이 감소하고, 소비자와 접할 수 있는 채널의 수가 다양화되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좋아지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현주컴퓨터가 천리안, 외환카드가 손을 잡고 공동마케팅에 성공했고, SK의 오케이 캐쉬백은 에어마일스의 마일리지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에게 정착했다. 마케팅 위기의 시대, 기업의 마케팅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자들과 마케팅 담당자들은 저자가 제시하는 여섯 가지 마케팅 패러다임
CRM의 개념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래로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CRM을 도입하고 있다. CRM은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맞게 시장을 세분화하고 고객 차별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보다 장기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근래에 정보통신비용이 낮아지면서 소비자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인터넷 등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및 판매채널을 통해 CRM을 수행하는 데 드는 비용도 감소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CRM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기업의 환경에 맞춰 CRM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한국의 상황에 맞는 그리고 각 기업 상황에 맞는 CRM의 활용이 필요하다. --- 본문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690억 달러, 우리돈으로 85조 원이라고 한다. 이처럼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브랜드의 가치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무형자산인 브랜드의 가치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제 ‘브랜드’와 ‘사이언스’라는 별로 어울리지 않던 두 개념이 하나가 되었다. 브랜드 사이언스는 앞으로 마케팅 실무자가 주목해야 할 마케팅 개념의 큰 변화이다.--- 본문
마케팅이 어려운 것은 마케팅의 미래효과를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이러한 마케팅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테스트를 이용해 왔다. 그러나 비용과 시간에 있어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한 면이 있다. 최근 인터넷, 모바일 통신, 쌍방향 TV 등 새로운 마케팅 채널의 등장과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과거보다 훨씬 신속하고 저렴하게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환경에서 마케팅 테스트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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