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지전] 난세 영웅들의 빛나는 지혜

by Retireconomist 2003. 8. 15.
지전 : 춘추전국시대편
렁청진 편저/장연 역 | 김영사 | 2003년 07월
743(페이지) ; 1438g
ISBN : 8934912960

'고전'이 시간을 거슬러 살아남을 수 있는 까닭은, 그것이 담고 있는 어느 때나 적용 가능한 진리 때문이다. 이 책은 『사기』『춘추』『한비자』『손자병법』『논어』『장자』『회남자』『문자』『주서』 등의 고전에서 가려 뽑은 인간, 세상 경영의 핵심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인재등용의 전범(典範) 맹상군, 한 사람을 사서, 결국 왕조를 사들인 대상인(大商人) 여불위 등의 이야기와 그들의 책략, 지혜 등이 마치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중국 최고의 지혜경전으로 불리는 "지전총서"가운데 첫째권이며 중국 고전 속에서 인재 등용의 전범을 찾아낸 『변경』으로 유명한 중국인민대학 렁청진 교수(중문학)가 편역을 맡았다.

[ 저자 및 역자 소개 ]

편저자 : 렁청진(冷成金)
1962년 중국 산동성 린이에서 태어나 현재 문학박사이자 중국인민대학 중문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중국 무협소설의 대가 진융[金庸]의 소설 연구 전문가이자 중국 전통 문화 연구가로, 2년간 한국 한서대학 객좌교수를 역임했으며, 주요 저서로 《은사와 해탈隱士與解脫》《문학과 문화의 장력文學與文化的張力》《중국문학의 역사와 미학(中國文學的歷史與審美)》《智源―전통 지혜의 문화 형태》《신자치통감》《중국 智謀 大觀》《중국 權智》《소식의 철학관과 문예관(蘇軾的哲學觀與文藝觀》 등이 있다.

노자, 장자, 공맹자 사상 등 중국의 모든 사상과 역사 전반의 이야기들을 다룸으로써, 역사는 물론, 정치, 경제, 인재등용, 교육, 국방, 외교 등 모든 분야에 걸친 폭넓은 지혜에 대해 말하고 있다. 따라서 정치인, 행정관료, 학생, 학자, 군인 등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삶과 직장생활, 대인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데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또한 분열과 혼란을 거듭하던 춘추전국시대의 지혜만을 모아놓았다는 점 역시 전란(戰亂)의 시대나 다를 바 없는 지금의 우리에게 더없이 필요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1960년대 일본의 경제가 놀라운 속도록 기적의 신화를 창조하고 있을 때, 중국의 지혜를 다룬 책들이 전례없이 중요시되었다. 수많은 상업, 기업인, 정치인들이 중국의 전통적 지혜에서 필요한 자양분을 섭취하여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지혜는 삶을 통해 음미하는 것이다.

지혜를 익히는 방법 가운데 역사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배우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역사에 근거하여 인간을 찾아내고 그 삶을 새롭게 해석하며 거기서 다양한 책략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