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일찍 퇴근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그래! 일찍 퇴근하자!

by Retireconomist 2005. 3. 18.
LEAVE THE OFFICE
로라 스텍 지음/
문채원 옮김
랜덤하우스중앙/
2004년 11월/
302쪽/
12,000원

1. 계획하지 않고 성공을 꿈꾸지 말라이루고 싶은 목표를 종이에 써라
2. 방해를 방치하지 말라 우선 순위에 매달려라
[#M_ more.. | less.. |내가 발행하는 뉴스레터의 구독자인 젠이 이런 편지를 보내왔다. “너무나 바빠서 하루하루 전쟁터에서 살아가는 느낌입니다.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어요. 날마다 스케줄을 짜기는 하는데, 스케줄 표 들어다볼 시간조차 없는 날도 있어요. 어떻게 하면 이 전쟁통에서 빠져나갈 수 있을까요?”

실제로 이런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계획을 세우고 스케줄을 짜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일은 잘한다. 하지만 일을 시작하면 10분만에 모든 것이 엉망이 되고 만다. 다른 사람들이 아주 중요한 일을 해달라고 요청하지 때문이다. 결국 하루가 끝나고 나면 중요한 일을 하나도 해결하지 못해 절망한다.

․ 누구 때문에 발생한 위기인가
시급한 일과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아 발생하는 위기는 다르다. 어떤 일을 오랫동안 처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나중에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꾸물거리고 있으면 다음 위기가 발생한다. 처음 발생한 위기는 시급한 일이다. 두 번째 위기가 발생하면 당신은 공범이 된다. 위기를 피한 후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백업 플랜(backup plan)을 마련한다
컴퓨터가 고장나 데이터를 몽땅 잃어버린 적이 있는 사람은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문자 그대로 ‘백업’ 플랜을 갖고 있을 것이다. 한 독자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제 업무는 사람들을 조직하는 일입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해 일정을 잡아놓았는데 갑자기 한 사람이 취소를 하면 제게 위기가 닥치는 거죠. 그러면 전화기 앞에 붙어 앉아 계속 전화를 해대고, 이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엄청난 스트레스죠. 기한을 얼마 남기지 않고 서둘러 일하면 언제나 이런 일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복안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플랜 A가 무산되었을 때 대체할 수 있는 플랜 B를 확보하고 있어야 위기를 예방할 수 있다.

․ 시스템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웹사이트, 뉴스레터, 이메일 수신 등을 통해) 어떻게 도와 주는가? 우리는 때로 급한 불을 끄는 데 바빠서 왜 불이 났는지 살펴보지 못한다. 위기를 해결하는 데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급한 일을 처리하고만 있지 말고 장기적으로 중요한 업무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업무가 시급해질 때까지 꾸물거리고 있다가 위기를 초래하지 말라. 하루에 30분 이상을 시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에 투자하여 위기에 대응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도록 하라.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어떤 프로젝트, 어떤 프로그램이 우리 회사와 부서의 생산성이나 이익에 도움이 되는가?”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맡지 않는다
하루 10시간씩 일을 하는가? 주말에 일거리를 싸들고 퇴근하는가? 생산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고 위임하는 방법을 안다.

예를 들어 존 F. 케네디는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다. “10년 안에 사람이 달에 착륙할 겁니다.” 그는 달나라에 가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그런 일이 일어났다. 위임은 손을 벌리는 것이다. 손을 더 많이 벌릴수록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다. 49살의 젊은 나이에 대통령에 당선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