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인 P&G에서 브랜드 관리자로 일한 경험이 있는 저자가 쓴 이 책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P&G의 많은 전략을 밝혀 내고 있다. 저자가 설명하는 P&G의 99가지 원칙은 P&G가 마케팅, 브랜드 관리, 경력 개발에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P&G가 어떻게 하여 성공을 일구어 냈는가를 이야기하는 성공담이 아니다. 또한 소비재 기업에만 해당하는 내용도 아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기업 경영과 인재 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고객과 부하 직원과 상사가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이 책에서 새로운 지침과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찰스 L. 데커
찰스 L. 데커는 컨설팅과 표적 집단 조사 사업을 경영하고 있다. 다트머스 대학을 졸업한 후 U. S. 코스트 가드에서 일한 경력이 있으며, P&G에 입사해서 3년도 안 되어 브랜드 관리자로 승진했다. 그는 P&G 마케팅 원리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였고, 후에는 오길비 앤드 매더에서 킴벌리 클라크 담당 관리자로서 P&G의 팸퍼스와 루브스 기저귀의 경쟁 제품인 하기스 1회용 기저귀를 크게 성공시켰다. 또한 그는 베이츠 월드와이드의 부사장과 라틴 아메리카 지사 네트워크 책임자를 역임했다. -------------------
역자 : 홍길표, 조성도
홍길표 : 현 천안대학교 경상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학 박사. 역서『빌 게이츠 성공에 감춰진 10가지 비밀』,『잭 웰치 성공에 감춰진 10가지 비밀』등 다수. 조성도 : 현 천안대학교 경상학부 교수. 연세대학교 경영학 박사. KT 연구개발본부 연구원 역임. 저서『경영학 에센스』등 다수.----------------------
■ 목차
제1장 기본 원칙
고객은 왕이다 1. 소비자를 신뢰하라 2. 소비자를 우롱하지 말라 3. 가치는 소비자가 느끼고 말하는 것이다 4. 소비자가 무엇을, 어떻게 원하는지를 찾아내라 5. 소비자가 원하면서도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을 찾아내라 6. 주의 깊게 경청하라. 자칫 소비자를 오해하기 쉽다 7. 판매한 후에도 계속 귀를 기울여라
뛰어난 제품을 만들어라 8. 혁신에 투자하라 9. 시행착오가 있어도 신기술을 중요시하라 10. 제품은 기능을 발휘하는 만큼 가치가 있다 11. 최고가 되려는 시도는 아무리 많이 해도 충분하지 않다
독특한 브랜드를 개발하라 12.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지만 브랜드를 선택한다 13. 너 자신의 최대의 적이 되어라 14. 고릴라형 브랜드가 게릴라형 브랜드보다 낫다 15. 편익을 확대하라. 그렇다고 브랜드를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된다 16. 각 브랜드를 별개의 사업으로 관리하라
장기적인 관심을 가져라 17. 브랜드를 계속해서 변화시켜라 18. 내부로부터 승진시켜라 19. 기업 사이에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라 20. 장기적인 이윤을 추구하라
제2장 P&G의 기업 문화
신념 21. 올바르게 행동하라 22. 전략적 사고는 생활 방식이다 23. 시장에서 승리하는 것이 최선이다 24.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알아야 한다 25. 자료의 활용 목표를 명확히 하라 26. 검증할 자료가 없는 의견은 중요하지 않다 27. 진리는 그 자체에 리듬과 조화를 가지고 있다. 28. 실수를 기회로 삼아라 29. 지속적으로 헌신하라 30. 신은 사소한 차이를 통해 승리를 안겨 준다 31. 발상을 전환하라 32. 예측하지 못한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고려하라
회사의 관례 : 메모와 회의 33. 모든 일을 기록하고 메모하라 34. 메모는 전략적 사고의 주형과 같다 35. 메모는 잘못된 생각을 드러내고 독창적인 생각을 체계화한다 36. P&G 메모 작성법을 터득하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37. 훌륭한 메모는 쉽고 명쾌하다 38. 회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할 경우 메모처럼 다루어라
회사의 과거 역사 전수 39. 패키지 상품 마케팅의 양성소 40. 연례 집회
제3장 성공을 위한 경영
핵심 가치를 보존하라 41. 원칙을 파악하라 42. 부하 직원을 존중하라 43. 최고의 인재를 모집하라 44. 훌륭한 코치가 되어라 45. 모든 직원을 지도자로 만들라 46. 업무를 통찰하라 47. 단순한 결과가 아닌 진정한 실적에 대해 보상하라 48. 단기적으로 직무를 위임할 계획을 세워라
진보를 자극하라 49.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라 50. 상자 바깥을 생각하지 말고 상자 자체를 바꿔라 51. 시대에 맞는 경영자를 선발하라
제4장 글로벌 사고를 가지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동시에 지역적으로 생각하고 글로벌 행동을 취하라
글로벌 사고를 하라 52. 하나로 좁아지는 지구촌에서 기회를 포착하라 53. 세계적인 브랜드를 개발하라 54. 일본, 세계화의 초석 55. 중국 전략, 12억 인구를 무시할 수 없다
세계적으로 행동하라 56. 하나의 회사, 하나의 문화 57. 다국적 교육 훈련 모델 58. 원칙의 보편화 59. 단순화하고 표준화하라
지역적으로 생각하라 60. 발굴해서 재적용하라 61. 현지 소비자를 이해하라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62. 제품을 현지 시장 여건에 맞추어라 63.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시장에 맞게 변화시켜라 64. 기업의 현지 이미지를 창출하라 65. 공급자, 소매상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제5장 P&G 브랜드 관리자로 성공하는 법
66. 소비자의 방패가 되어라 67. 자신이 관리하는 비즈니스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라 68. 주도적으로 사업을 구축하라 69. 다른 사람들을 승리자로 만들어 지도하라 70. 다른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도와주면서 이끌어 가라 71. 보보처럼 되어라 72. 어리석은 사람은 규칙에 복족하나 현명한 사람은 규칙을 자기를 이끄는 도구로 활용한다 73. 상사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밀어붙여라 74. 창조적 활동을 권장하라 75. 무모한 사람은 되지 말라 76. 게임 규칙에 따라 행동하라. 그것이 싫다면 게임을 그만두어라.
제6장 시장 진출
제품을 브랜드로 전환하기 77. 단순하고 튀는 이름을 골라라 78. 포장은 브랜드의 얼굴이다 79. 진열 효과를 위한 디자인 80. 소비자의 핵심 욕구를 찾아라
시장 진입 81. 시장 지배 계획 82. 1위가 되겠다는 계획을 세워라 83. 1위가 되는 것보다는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낫다
효과적인 텔레비전 광고를 위한 교훈 84. 브랜드의 편익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라 85.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는 가벼운 내용으로 광고를 시작하라 86. 문제를 강조하지 말고 해결책을 강조하라 87. 처음 8초 동안 포장 용기를 보여 주어라 88. 소비자를 신뢰하라 89. 시청자가 편익을 볼 수 있게 하라 90.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것을 통해 보여 주되 기술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말라 91. 말하는 것을 보여 주어라, 보여 준 것을 말로 표현하라 92. 유명 모델이 아닌 평범함 사람들을 활용하라
효과적인 인쇄 광고를 위한 교훈 93. 흥미를 끄는 시각적 매체를 활용하라 94. 편익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라 95. 헤드라인을 광고와 연결시켜라 96. 제품 사용 시범을 보여 주어라 97. 짧고 즐거운 광고를 만들어라 98. 독자에게 신뢰감을 주어라 99. 끝맺음말로 마무리하라-------------------------
■ 책 속으로
실수를 기회로 삼아라
P&G가 경험한 널리 알려진 실수들은 회사 발전의 소중한 초석이 되었다. 1879년 P&G는 크러처라는 기계 장치로 원료를 혼합시켜 흰색 비누 제품인 아이보리 비누를 생산하고 있었다. 크러처 기계는 회전하면서 원료를 혼합시켰는데 생산 직원이 원료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고 냄새를 맡아보고 심지어 맛까지 보고 충분히 두꺼워졌다고 생각하면 비누 주형에 원료를 부었다. 그런데 어느 날 증기식 크러처를 가동시키던 직원이 기계를 중지시키지 않은 채 점심 식사를 하러 나가 버렸다. 그가 돌아왔을 때 원료는 너무 오래 혼합되어서 거품이 나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상사는 제품 원료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겨랗미 없다고 최종적으로 결정을 내렸다.
그 뒤 한 달쯤 지났을 때 아이보리 비주에 대한 재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한 고객은 물 위에 뜨는 비누를 찾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물 위에 뜨는 비누는 경영층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그 생산 공정이 활용되었다. 물 위에 뜨는 아이보리 비누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되었고 P&G의 핵심 브랜드가 되었다. 이 모든 것이 점심 시간의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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