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렉서스"를 타고 다니는 사람도 모르는 "렉서스 서약"

by Retireconomist 2007. 3. 16.

메이지 유신이후 일본은 "품질과잉"으로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너무 완벽해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외국산 승용차는 "렉서스"이다.

한국시장에 강자로 자리잡기 이전에 미국 시장에서 렉서스가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된 고객 우선 철학은 1987년 8월 데이비스 데이브 일링워스(전 토요타자동차 렉서스 사업부 총괄매니저, 도요타자동차 미국법인 부사장)이 작성한 '렉서스 서약'이란 문서를 통해 체계화도 되었다고 한다. 모든 딜러들은 미국 법인과 맺은 계약의 일부분으로 이 행동 규범에 서명해야 하며, 이 행동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상에 서기를 원하는 조직이나 개인이라면 렉서스란 주어 대신에 자신의 조직명이나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만으로 그 의미를 새겨볼 수 있을 것이다.

렉서스 서약

렉서스는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최고의 고급차들이 펼치는 레이스에 뛰어들 것이다.
도요타자동차가 지난 50여 년 동안 축적해 온 경험이
최고 수준에 도달해 렉서스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렉서스는 역사상 최고의 자동차가 될 것이다.
렉서스는 경쟁에서 승리할 것이다.
렉서스는 처음부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것이기 때문이다.
렉서스는 자동차 산업계에서 가장 훌륭한 판매대리점망을 구축할 것이다.

렉서스는 모든 고객들은 집에 초대한 손님에게 하듯 정성을 다해 대접할 것이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결국 하지 못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해낼 것이다!
우리는 할 수 있고, 해낼 것이다.

렉서스는 그냥 좋은 차를 만들고 판내되는 회사 정도를 넘어서서 정신과 규범이 살아있는 곳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렉서스를 사고자 한다면, 아니 자동차를 새로 산다고 하면 이 책 정도는 한 번 읽어보고 판매직원을 만나보는 것도 좋은 일일게다.

렉서스 LEXUS -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체스터 도슨 지음, 서지원 옮김
렉서스의 기원에서부터 렉서스의 최신 모델에 이르기까지 렉서스의 성장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성공신화의 토대가 된 도요타 생산 방식, 독특한 광고 전략, 미래지향적인 마케팅 전략, 경영, 생산, 브랜드, 서비스, 세일즈 전략 등 렉서스의 성공 요인을 짚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