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이후 일본은 "품질과잉"으로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너무 완벽해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외국산 승용차는 "렉서스"이다.
한국시장에 강자로 자리잡기 이전에 미국 시장에서 렉서스가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된 고객 우선 철학은 1987년 8월 데이비스 데이브 일링워스(전 토요타자동차 렉서스 사업부 총괄매니저, 도요타자동차 미국법인 부사장)이 작성한 '렉서스 서약'이란 문서를 통해 체계화도 되었다고 한다. 모든 딜러들은 미국 법인과 맺은 계약의 일부분으로 이 행동 규범에 서명해야 하며, 이 행동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상에 서기를 원하는 조직이나 개인이라면 렉서스란 주어 대신에 자신의 조직명이나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만으로 그 의미를 새겨볼 수 있을 것이다.
렉서스 서약
렉서스는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최고의 고급차들이 펼치는 레이스에 뛰어들 것이다.
도요타자동차가 지난 50여 년 동안 축적해 온 경험이
최고 수준에 도달해 렉서스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렉서스는 역사상 최고의 자동차가 될 것이다.
렉서스는 경쟁에서 승리할 것이다.
렉서스는 처음부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것이기 때문이다.
렉서스는 자동차 산업계에서 가장 훌륭한 판매대리점망을 구축할 것이다.
렉서스는 모든 고객들은 집에 초대한 손님에게 하듯 정성을 다해 대접할 것이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결국 하지 못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해낼 것이다!
우리는 할 수 있고, 해낼 것이다.
렉서스는 그냥 좋은 차를 만들고 판내되는 회사 정도를 넘어서서 정신과 규범이 살아있는 곳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렉서스를 사고자 한다면, 아니 자동차를 새로 산다고 하면 이 책 정도는 한 번 읽어보고 판매직원을 만나보는 것도 좋은 일일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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