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슬럼프를 즐겨라] 슬럼프! 너의 인생을 바꿀 기회야

by Retireconomist 2005. 6. 4.
한기연 저
팜파스
2005년 06월
정가 : 11,000원
페이지 : 232 | 400g
슬럼프에 빠진 당신이 이때를 놓치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삼는다면, 오히려 슬럼프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임상심리학자인 저자가 풍부한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들려주는 충고는 바로 이것이다.

“가식적인 ‘가짜 자기’를 벗어던지고 현실적인 꿈을 좇는 진정한 자기 자신과 만나라!”

“슬럼프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거짓말을 하느라고 진이 빠진 상태”라고 정의한다. 책임감에 빠져 슬럼프를 겪는가 하면, 완벽함에 빠져서, 외로움 때문에, 혹은 화를 삭이거나 묵은 상처로 인해 슬럼프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슬럼프는 매번 빠지는 사람이 빠지기 마련.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선 그 해묵은 뿌리를 찾아내야 하고, 자기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왜 타인의 평가에 의존하는 ‘가짜 삶’을 사는가? 남들의 비판을 모두 다 받아들이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야 스스로의 내면에서 흘러나오는 진정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로또가 당첨되기만 하면 이놈의 회사를 때려 치우겠다’는 생각이야말로 당신의 일상이 형편없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자기 속에 있는 열정을 불러일으켜 ‘과거’도 ‘미래’도 아닌 바로 ‘현재’에 집중해야 한다. 당신의 바로 지금 ‘소망’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야 하는데,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뒤 포기할 것은 일찌감치 포기하고 남은 것을 ‘당장’ 실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긍정적인 의미의 ‘이기주의자’가 될 필요가 있다.

오토 딕스(Otto Dix)의 유화‘저널리스트 실비아 폰 하르덴의 초상’.

미안한 얘기이지만,
나는 '슬럼프'에 빠져본 적이 없다.
당신은 '슬럼프'에 빠질 정도로 한가한가?

ⓒ 개구리운동장 2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