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Column

[금융주의보-124] 스스로 준비하는 멋진 은퇴 (0단계 : 마음 단단히 먹고 준비)

by Retireconomist 2009. 12. 29.

은퇴와 관련된 다양한 이미지은퇴에 대해서 공격적으로 의견을 나눌 때가 되었다.



얼마 전 시니어 분들을 대상으로 한 '은퇴에 대한 의식 조사'의뢰를 받아 FGI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당연 시니어 분들을 대상으로 특화한 비즈니스 영역을 가지고 있으니, 시니어 분들을 접하고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또 늘 듣는 그 얘기가 그 얘기일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니어분들이 자신들의 입을 통해서 듣는 의견은 막연한 상상 수준과는 정말로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상상은 금물이며, 직접 묻고, 듣고 접한 것만이 즉, 직접 경험이 간접 경험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시니어 비즈니스에서의 철칙으로 알고 따르려 합니다.
 
생각보다 은퇴에 대해서 두렵고 막연한 그리고 생각하기도 싫은 것으로 표현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은퇴를 위한 준비를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스스로 은퇴 준비를 하시기 위한 단계적 도움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차별되는 점은 우리가 생각하고 어떠한 일에 대해 사전에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업무와 일 더미에 파묻힌 바쁜 나날 속에 장기적인 미래에 대해 생각하거나 계획을 세우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 또한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사실 여름휴가와 같이 6개월 앞선 계획도 세우기 어려운 게 사실인데, 은퇴처럼 먼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하지만 미리 준비하고,잘 준비된 계획에 따라 행하는 것이 '미래가 현실이 되는 과정'을 잘 헤쳐나갈 수 있고, 그것을 차근차근 준비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퇴를 준비함에 있어서 나이가 적을수록, 은퇴가 멀수록, 준비할 능력이 있을수록 유리하겠지요. 이러한 단순 공식은 은퇴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은퇴라는 것을 단 한번에 설명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특별히 재무적인 측면에서 은퇴를 겨냥한 하나씩의 준비 과정을 함께 만들어 가볼까 합니다.

재무적인 측면에서 은퇴에 대한 어떤 고민이 계실까요?

* 편안하게 살려면 은퇴할 때에 얼마가 필요할까?
* 은퇴 후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 언제부터 은퇴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가?
* 은퇴 후에 무엇을 해야 하는가?
* 국민연금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 실제로 은퇴하면 어떠한 지출이 있을 수 있는가?
 
이러한 물음들이 저의 주변에서 만난 은퇴를 준비하고 계신 시니어 또는 예비 시니어 분들에게서 나온 공통 과제였습니다. ⓒ 김형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