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 요즈음 실천하고픈 덕목

by Retireconomist 2006. 6. 7.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
에크낫 이스워런 저
박웅희 역
바움
2004년 07월
정가 : 9,800원
페이지 : 337 | 516g

시간에 쫓기는 삶

우리의 현대 문명은 스피드 광을 낳았습니다. 이 광증은 일종의 전염병이어서 수많은 사람들이 그 병에 걸려 있습니다 : 어떤 보편적 충동에 붙들려 있을 때 우리는 자신이 거기 붙들려 있지 않은지 의문을 제기할 생각을 거의 못하며, 어떻게 거기서 풀려날 수 있는지도 묻지 못합니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이 시간이 충분치 않다고 불평하지만, 그 불평이 실제로 의미하는 바는 조금 다릅니다. 실제로는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시간이 충분치 않다’는 뜻이니까요. 이상하게도, 시간은 없는데 무언가 더 많이 하려 할 때, 매일 아침 우리가 더 많이 하고자 애쓰게 되는 것은 무엇보다 잠입니다. 물론 대개는 전날 밤에 무언가 더 많이 하려다가 잠자리에 늦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효율적인 삶을 위한 8단계 프로그램>

8단계 프로그램을 매일 성심성의껏 실천하면 내가 직접 체험한 바로 증명할 수 있거니와, 누구나 안정되고 이타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를 조금만 실천해도 당신은 삶을 바꾸어 당신 자신과 주의 세계에 아주 유익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이 살아오면서 이용한 효율적인 삶을 위한 8단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늦추기 - 하루 종일 서두르지 않으려면, 하루를 일찍 시작하십시오. 매일 아침 30분을 명상이나 영적 독서에 할애하세요. 시간을 충분히 갖고 기분 좋은 아침식사를 하세요. 하루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일로 가득 채우기 위해 애쓰지 않도록 생활을 단순화하십시오. 우선 당신이 하는 일들을 목록에 기록하세요. 그런 다음 목록을 줄이세요. 진정으로 필요하거나 유익하지 않은 것을 모두 삭제하라는 것입니다. 인내심을 기르세요. 함께 사는 사람들이나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몰아대지 마세요. 그들에게 시간을 주세요. 그건 당신 자신에게도 시간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매사에 인간관계를 함양하세요. 갈수록 직접적인 접촉이 사라지고 있는 경향을 뒤집는 데 도움이 됩니다. 텔레비전 보는 시간을 줄이세요. 느림을 나태와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태는 부주의와 미루는 버릇과 전반적인 비능률을 낳습니다. 세부적인 것들에 세심한 정성을 기울이세요. 제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세요.

2. 주의 집중 - 한 번에 둘 이상의 일을 할 때 당신은 마음에게 흩어지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집중과는 정반대입니다. 당신이 당신의 마음이 분열되도록 훈련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마음에게 흔들리도록, 과거나 미래에 사로잡히도록, 문제들을 안고 낑낑거리도록, 강박이나 충동에 따라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때가 그런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읽으면서 동시에 먹을 때 마음의 일부는 읽는 데 가 있고 일부는 먹는 데 가 있습니다. 이런 때는 어느 활동에서도 최상의 것을 얻지 못합니다. 다음과 같은 붓다의 가르침을 명심하세요. ‘걷고 있을 때는 걸어라. 앉아 있을 때는 앉아 있어라. 갈팡질팡하지 말라.’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당신의 온전한 주의를 받을 가치가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단지 부분적인 주의를 받을 가치밖에 없다고 생각되면, 그것이 진정으로 할 가치가 있는지 자문하세요. 어떤 활동이 사소해 보이더라도, 당신은 마음을 훈련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3. 감각 기르기 - 음식, 책과 잡지, 영화, 텔레비전 프로를 두고 우리는 모두 까다로운 취향이라는 독재에 휘둘립니다. 이런 조건화된 태도에서 자신을 해방시키려면, 당신의 취향을 속여넘기세요. 그러는 것이 주위 사람들(혹은 당신 자신)을 위하는 길일 때는 그렇게 하세요. 당신의 견해들도 속여넘기세요. 당신이 자신의 견해에 대해 완고하거나 감정적일 때는 특히 그렇게 하세요.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견해는, 실은 다른 사람들의 견해보다 조금도 나을 게 없을지 모릅니다. 먹을 것을 선택할 때는 맛보다 몸에 좋은 것을 선택하세요. 마음에 대해서도 똑같이 하세요. 마음도 오감을 통해 먹습니다. 읽을 것과 볼 것과 들을 것을 아주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그것이 당신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를 높일지 낮출지를 따져보세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곧 우리임을 잊지 마세요. 당신의 마음에 들어가는 것이 당신 자신의 일부가 됩니다.

4. 남을 먼저 생각하기 - 자기에게 골몰하는 것은 당신과 남들 사이에 벽을 쌓는 것입니다. 당신 자신에 앞서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생각하세요. 이는 우선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들과는 사랑과 존중의 토대가 이미 갖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한 방법들을 즐겁게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식사를 할 때 다른 사람이 당신 것까지 주문하게 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이 보고 싶어하는 영화를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어떤 관계에서도 경쟁하지 마세요. 반대로 서로를 완성하는 길을 찾으세요. 의견 차이가 생기면, 반드시 반대할 만해서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여유를 갖고 전심을 기울이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반대하는 이유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크지 않을지 모릅니다.

5. 영적 교재 - 함께 있으면 당신이 향상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만드십시오. 동일한 영적 가치에 삶의 토대를 두고 있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만날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오락을 즐기는 시간을 그런 사람들과 함께 보내세요. 오락도 늦추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6. 영적 독서 - 대중매체가 우리에게 심어주는 인간상은 워낙 저차원적이므로, 우리 자신에게 지속적으로 보다 높은 인간상을 일깨워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내가 매일 30분 정도 할애해 성구(聖句)나 종교에 상관없이 위대한 신비가들의 글을 읽으라고 권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저녁 명상 후 잠자리에 들기 직전이 특히 좋은 시간입니다. 잠들면서 하는 생각이 그날 밤 내내 당신과 함께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7. 만트람 외기 - 만트람, 즉 ‘성스러운 이름’은 속으로 조용히 반복하면 의식을 바꿔주는 힘이 있는 강력한 영적 글귀입니다. 만트람 외우기는 단지 수행의 문제일 뿐입니다. 기회가 닿을 때마다 만트람을 소리 없이 외세요. 걸을 때, 기다릴 때, 설거지 등 기계적인 허드렛일을 할 때, 특히 잠자리에 누웠을 때가 그런 때입니다. 한번 해보면 그것이 무심한 되풀이가 아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트람은 긴장이 풀려 있으면서도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음이 동요되었을 때는 되도록 밖으로 나가 빠르게 걸으면서 속으로 만트람을 외세요. 걸음걸이 리듬이 호흡 리듬과 결합하여 마음의 리듬을 안정시켜줄 것입니다.

8. 명상 - 이것이야말로 내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매일 아침 되도록 이른 시간에 30분 동안 명상하는 것입니다. 시간은 더 늘리지 마세요. 더 오래 하고 싶다면 밤에도, 특히 하루를 다 마쳤을 때 30분 동안 하세요. 등을 똑바로 받쳐주는 의자에 앉거나 머리와 목과 척추가 똑바로 선 자세로 마루에 앉으세요. 그런 다음 두 눈을 감고 명상의 글을 속으로 천천히 되새기세요. 연결되어 일어나는 어떤 사념도 좇지 말고 명상문에 대해 생각하려 하지 마세요. 낱말 하나하나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면 의미는 자연히 스며듭니다. 명상을 하려면 긍정적이고, 실제적이며, 감화를 주는 글을 아주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