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하나님의 나라에 이르고자 하는 사람은 회개하는 사람입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였으니”(마3:2).
회개(悔改)는 죄스런 생활 태도에서 탈피하여 신께 귀의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옛날에 저지른 잘못을 뉘우친 사람이, 그 잘못을 고치고 되풀이하지 않으려고 힘을 쓰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겠지요.
기독교적인 의미에서 회개라는 말은 이제까지의 잘못을 뉘우치는 것과 적극적으로 선을 행함이라는 이중의 의미를 지닙니다. 구약성경의 용어로는 나함(히브리어 מקנ, 사 16:28 뉘우친다)과 슈브(히브리어 בושׁ 돌아선다)가 있고 신약성경의 용어로는 메타노에오(μετανοέω metanoia 마음의 변화)와 에피스트로페(έπίστρέφω epistrophe 행동의 변화)가 있습니다.
- 구약성경에는 '나함(נהם)'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어떤 사람의 감정, 일반적으로 슬픔, 동정 혹은 위로의 물리적인 표현이란 개념이 나왔는데 슬프다, 회개하다, 후회하다, 위안이 되다, 위로하다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 단어는 인간에게도 사용이 되지만 주로 하나님의 후회에 대해 언급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창6:6-7,출32:14,삿2:18,삼상15:11등). 이러한 표현은 하나님의 불변성과 조화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은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인간들과의 관계를 변화시켜 나가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
- 구약성경에는 '슈브(שוב)'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되돌아오다(turn back: 렘8:4.겔33:19)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예언서에서 선지자들이 자주 사용하였던 말입니다. 이 단어는 구약에서 열 두번째로 가장 자주 사용되어진 동사입니다. 성경에 보면 회개의 과정에서 인간의 책임을 묘사해 주는 관용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너희 마음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향하라”(수24:23),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여호와께 속하라”(렘4:4),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렘4:14),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호10:12). 즉 이러한 인간의 참회 행동에 관한 모든 표현들은 '슈브'라고 하는 동사로 요약되어집니다. 이 동사는 회개의 두가지 필요한 요건들 즉 2 악으로부터 돌아서는 것과 선으로 향하는 것을 더 잘 결합시켜 주고 있습니다. 3
- 신약성경에서 '에피스트레포(έπίστρέφω)'가 있습니다. 이는 16번 나타나는데 “되돌아서다(turn back), 회심하다(to be converted)” (마13;15,눅22:32,행15:19,벧전2:25) “repent"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피스트레페(ἐπίστροφή)는 명사형으로 “되돌아섬(turning back), 회심(conversion)”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피스트로페는 메타노이아보다 더 넓은 의미를 나타내는데, 이는 마음의 변화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옛날의 잘못을 깨닫고 벗어나는 것 보다는 새롭게 만난 그리스도에게 전향적인 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마귀 사탄의 지배아래 있던 사람들이 빛되신 하나님 앞에 나아와 그 빛 가운데에 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에피스트로페는 항상 신앙의 단어로 사용되어집니다.
- 신약성경에서 마지막으로 메타메로마이(μεταμέλομαί)가 있습니다. 이는 “마음을 바꾸다, 회개한다”라는 뜻이고 6번 나타납니다. 이의 명사형이 메타노이아(μετάνοία)인데 22번 나타납니다(마3:8,막1:4,눅3:3) 4 특히 메타노이아는 회개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용어로서 인간의식 생활의 전체의 변화와 회개를 포함하는 단어입니다. 즉 지적인면, 윤리적인 면, 도덕적인 면 등에서 5과거의 잘못을 깊이 깨닫고 진심으로 후회하고 미래를 위하여 행위 전체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역대하 7:14)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눠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사58:6~7)
잠언에 의하면 회개의 과정을 통하지 않고 구원 얻을 인간은 없으며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목이 곧은 사람은 갑자기 패망을 당하고 피하지 못하리라" (잠 29:1),고 말씀하시고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항상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시 51:4).
한편 예수의 첫 번째 선교는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막 1:15)는 것이었듯이, 회개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께 대한 응답이기도 합니다.
회개는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라고도 합니다. (행 11:18, 딤후 2:25).
또한 후에 깨달은 지식으로 인해 마음에 변화를 받아 과거는 뉘우치고, 그 과거에서부터 나올 미래의 행동까지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지적 도덕적 중생을 의미합니다.
회개는 회심(悔心)이라 불리기도 하고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합니다.
- 급진적 회개: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의 목소리를 듣고 회개하고 기독교인의 일원이 된 사도 바울의 경우와 같은 회개, 회심자 중 약 3~5%
- 점진적 회개: 회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에 해당. 순례자 처럼 배회하다가 정착하는 유형으로 회심자 중 80%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 무의식적 회심: 모태신앙형으로 회심적 환경에 살다가 자기신앙고백을 하게 되는 경우
- 재통합적 회심: 뒤늦게 깨달아 확실한 신앙을 갖음. 재세례파 운동 등.
- 계획된 회심: 부흥회 등을 통해 회심. 인위적 한계가 있음. 실제 장로교 설교자 마틴 로이드 존스(David Martyn Lloyd Jones, 1899.12.20~1981.3.1. 영국 복음주의 설교자)는 사도행전 이야기인《승리하는 기독교》(복있는 사람)에서 부흥회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여 일시적 회심자를 만들어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성경적인 회개는 개인적으로 죄에서 돌아서는 것은 물론 이스라엘이 집단적으로 우생숭배에서 예수께로 돌아오는 것을 가리킵니다. 바울 서신에서, 회개는 이방인들이 우상으로부터 돌아서서 참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 대개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예수님께 돌아와야 하는 범죄한 그리스도인들에 대해서도 사용되었습니다.
리처드 백스터(Richard Baxter, 1615~1691. 청교도 저술가)는 “회개는 당신이 하나님 앞에서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자백하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로 말미암은 용서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수님을 당신의 ‘주님’Lord과 ‘구세주’Savior로 영접하고, 죄와 사귀던 심령을 철두철미하게 부수는 것이며, 죄의 본성을 지닌 인간으로서 죄와 맺었던 관계를 단절하는 것이다. 회개는 그리스도께 달려가 그분만을 피난처로 삼고, 그분을 영혼의 생명으로 감사히 영접하는 것이다. 땅을 향했던 마음을 하늘로 돌리고 결코 꺼지지 않는 사랑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데 전념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진정 하나님의 나라에 이르고자 하는 사람은 회개하는 사람입니다."
- 항목 "נהם (no.1344)” In Theological Wordbook of the Old Testament, Chicago: The Moody Bible Institute,1981; 참조) 항목 “repent" In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 Vol.4, Nahville: Abingdon,1962,p.33 [본문으로]
- “회개하는 공동체”, 총회교육부편, 87여름성경학교,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p.17 . [본문으로]
- “שוב(no.2340)” In Theological Wordbook of the Old Testament, Chicago: The Moody Bible Institute,1981 . [본문으로]
- 항목“repent",op.cit. . 신약에서는 회개에 해당되어지는 단어로 메타노에오(μετανοέω)를 생각할 수 있다. 신약에서 32번 나타난다(마3:2,4:17,11:20등) [본문으로]
- 항목 “repent", In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 Vol.4, Nashville: Abingdon,1962,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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