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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Lifestyle/책Book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정말 전쟁 그 자체입니다.

by Retireconomist 2004. 9. 1.
 Marketing is ... War -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실패에서 배운다' 시리즈 마케팅편 1  로버트 F. 하틀리 지음, 송희령 외 옮김
마케팅 사례 분야의 교과서이자 베스트셀러. 코카콜라, 맥도날드, 메트라이프 등 세계 30여 일류 기업들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분석한 후, 실패나 성공의 원인과 배울 수 있는 점 등을 제시한다.


기업의 발전을 위해 기억해야 할 사실들

-기업의 대중적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매스컴의 위력은 대단하다.
-성장을 지향하되, 과도한 성장은 지양해야 한다.
-전략적 기회의 창구를 이용해야 한다.
-슬기롭게 모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위기관리는 신중하게 해야 한다.
-지나친 경쟁과 3C(complacency, conservatism, conceit)를 경계해야 한다.
-사업환경의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해야 한다.

마케팅전략 측면에서 기억해야 할 사실들

-광고의 위력과 한계를 알아야 한다.
-마케팅 리서치에도 한계가 있다.
-가격은 무서운 공격무기가 될 수 있다.
-마케팅에는 분석 툴이 필요하다.
-프랜차이즈의 이용에도 장단점이 있다.
-조금 더 친절하고 조금 더 너그러워도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

윤리적인 면에서 기억해야 할 사실들

-비윤리적인 행위를 했을 경우, 어떤 기업도 이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요즘에는 정부가 구체적으로 규제조치를 취하기도 전에,
소비자보호단체 등 일반 대중이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를 공개적으로 규탄한다.
-소송 전문 변호사들 또한 소송으로 얻을 여러 가지 이익을 고려하여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에 관한 고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매스컴은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위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도를 하며 일반 대중의 비난 분위기를 부채질한다.

전반적으로 기억해야 할 사실들

-한 사람이 기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강하다.
-경영인의 능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요구되는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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