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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Lifestyle/책Book

작지만 강한 기업, 낚시도구 개발 위해 1개월 이상 어선에 탑승

by Retireconomist 2008. 12. 22.
에스노그라피의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게다.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란 말은 수년 전부터 미국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용어로 '고객의 관찰'을 의미하는데, 원래는 인류학 용어로, 필드리서치로 인간을 관찰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현재 미국의 대형 소매품 메이커의 대부분이 이 방법을 통해 제품기획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마노(SHIMANO http://fishing.shimano.co.jp/)
는 이 에스노그라피를 매우 중요시해온 기업이다. 

 
이미 40년 전에 대대적으로 6,000개에 달하는 미국 전역의 자전거 딜러를 방문했고, 경주용 자전거 부품 개발도 이 에스노그라피를 많이 활용했다. 낚시도구 개발도 개발 담당자가 직접 1개월 이상씩 어선에 탑승해 물고리를 철저히 관찰하는 활동도 해왔다.


우리의 열정이 이정도까지는 아니지 않습니까? 배울 점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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