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가 살길이다!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해,
지역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 커뮤니티 비즈니스!
지역을 활성화하고 경제를 살리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세계적인 동향과 함께 우리 실정에 적합한 전략을 모색한 책.
급속한 산업화에 따라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미 야기되고 있는 고령화, 저출산, 새로운 빈곤층 출현, 장애인 취업난, 낙후된 농촌 경제, 사라지는 전통문화, 환경 문제, 실업자 양산, 양극화 문제 등으로 인해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지역 문제를 해결할 주체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지역 주민 등이 될 수 있으나 현재로는 책임 있는 문제 해결 주체가 모호하여 어려움이 많다.
이런 문제가 생활에 직접 관련된 이상, 해결 방법은 다른 누구보다 지역 주민이 더 잘 알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해 활동하면서 문제 해결자로 나서는 것이 적합하다.
정부나 행정기관 중심의 지원만으로는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자생력과 지속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이 경험을 통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지역 문제의 다양성을 감안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의 참여가 절대적이고, 더 나아가 비정부기구나 비영리 조직 등에 의한 지역 주민 활동의 조직화가 필요해졌다. 또한 기업들도 수익성만 좇는 행태에서 벗어나 관련 지역사회에 공헌해야만 기업으로서 사회적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깊어졌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새로이 주목받는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란 무엇인가?
커뮤니티(Community 지역사회)’란 지정학적 위치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그 커뮤니티 경계 내에서 사람들은 소속감과 친밀감을 느낀다. 하지만 그 구성원들이 인식하든 못 하든 그곳에는 빈곤, 질병, 갈등, 환경오염 등 여러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생기는 그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그 지역사회가 스스로 사업가적인 마인드로 접근해 해결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 비즈니스다. 즉 ‘커뮤니티’ 자체도 비즈니스 사업체가 될 수 있고, 기업의 경영 기법을 ‘우리 마을 문제 해결’에 적용해보자는 것이다. 지역사회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사회 스스로 주체가 되어 지역 주민에게 최종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지역사회 활동을 비즈니스 활동처럼 조직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에 잠자고 있던 노동력, 원자재, 노하우, 기술 등의 자원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해나가며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를 단지 지역민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보는 데서 벗어나, 지역의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적인 조직체의 일부로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 비즈니스다.
홈인스테드시니어케어(Home Instead Senior Care)의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미국에 본사를 둔 홈인스테드시니어케어에는 CSR이라는 직함을 가진 이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가진 직함은 일반적으로 불리우는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의무)가 아닌, Community Service Representive이다.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전파하는 이'라는 뜻이다. 이미 1994년 회사 설립이래 전세계 16개국에서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적용하고 활동하고 있다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삼성경제연구소가 홈인스테드시니어케어라는 세계적인 기업 사례를 인용했을까? 하지 않았을까?
지역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이용해,
지역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 커뮤니티 비즈니스!
지역을 활성화하고 경제를 살리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커뮤니티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세계적인 동향과 함께 우리 실정에 적합한 전략을 모색한 책.
급속한 산업화에 따라 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미 야기되고 있는 고령화, 저출산, 새로운 빈곤층 출현, 장애인 취업난, 낙후된 농촌 경제, 사라지는 전통문화, 환경 문제, 실업자 양산, 양극화 문제 등으로 인해 사회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지역 문제를 해결할 주체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지역 주민 등이 될 수 있으나 현재로는 책임 있는 문제 해결 주체가 모호하여 어려움이 많다.
이런 문제가 생활에 직접 관련된 이상, 해결 방법은 다른 누구보다 지역 주민이 더 잘 알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통해 활동하면서 문제 해결자로 나서는 것이 적합하다.
정부나 행정기관 중심의 지원만으로는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자생력과 지속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이 경험을 통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지역 문제의 다양성을 감안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의 참여가 절대적이고, 더 나아가 비정부기구나 비영리 조직 등에 의한 지역 주민 활동의 조직화가 필요해졌다. 또한 기업들도 수익성만 좇는 행태에서 벗어나 관련 지역사회에 공헌해야만 기업으로서 사회적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깊어졌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새로이 주목받는 지속 가능한 경제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란 무엇인가?
커뮤니티(Community 지역사회)’란 지정학적 위치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그 커뮤니티 경계 내에서 사람들은 소속감과 친밀감을 느낀다. 하지만 그 구성원들이 인식하든 못 하든 그곳에는 빈곤, 질병, 갈등, 환경오염 등 여러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생기는 그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그 지역사회가 스스로 사업가적인 마인드로 접근해 해결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 비즈니스다. 즉 ‘커뮤니티’ 자체도 비즈니스 사업체가 될 수 있고, 기업의 경영 기법을 ‘우리 마을 문제 해결’에 적용해보자는 것이다. 지역사회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사회 스스로 주체가 되어 지역 주민에게 최종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지역사회 활동을 비즈니스 활동처럼 조직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에 잠자고 있던 노동력, 원자재, 노하우, 기술 등의 자원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해나가며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를 단지 지역민이 거주하는 공간으로 보는 데서 벗어나, 지역의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적인 조직체의 일부로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 비즈니스다.
홈인스테드시니어케어(Home Instead Senior Care)의 커뮤니티 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미국에 본사를 둔 홈인스테드시니어케어에는 CSR이라는 직함을 가진 이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가진 직함은 일반적으로 불리우는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의무)가 아닌, Community Service Representive이다.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전파하는 이'라는 뜻이다. 이미 1994년 회사 설립이래 전세계 16개국에서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적용하고 활동하고 있다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삼성경제연구소가 홈인스테드시니어케어라는 세계적인 기업 사례를 인용했을까? 하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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