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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Lifestyle/책Book

《메디치 효과》당신의 머리를 창의적 발상이 넘치는 활기찬 공간으로 만드는 법

by Retireconomist 2015. 8. 14.



“어떻게 아프리카에 에어컨 없는 빌딩을 세울 수 있었을까?” 

리처드 도킨스, 스티브 잡스, 믹 피어스 같은 생각 천재들은 

모두 ‘메디치 효과’의 수혜자들이었다!

 

무엇보다 우리가 ‘혁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며,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필요가 있는 지금의 세대에게 여전히 새로운 발상에 대한 뛰어난 영감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창조와 변화를 추구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 책은 우리가 꼭 가져야 할 통찰력과 대안을 제시하는 최고의 자기경영서이다. 


그렇다면 메디치 효과란 무엇이며, 메디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저자는 수많은 사례를 들어가며 메디치 효과가 기업과 개인에게 미치는 혁신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우리는 스티브 잡스와 같은 21세기 혁신의 귀재들 역시 메디치 효과의 수혜자였음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서로 다른 재능과 지식을 하나로 모으는 개인과 기업만이 르네상스와 같은 창조와 혁신의 대폭발을 일으킨다!” 


휴대폰과 패션이 만난 LG 프라다폰2, 패션과 아트가 만난 루이비통 그래피티 백, 신용카드와 디자인이 만난 현대카드, 컴퓨터와 자동차가 만난 아수스-람보르기니 노트북 등, 변화를 넘어 판을 바꾼 21세기 혁신은 모두 메디치 효과로 설명된다. 무슨 얘기일까?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란 전혀 다른 역량의 융합으로 생겨나는 창조와 혁신의 빅뱅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르네상스 시기에 이탈리아 피렌체를 지배하던 메디치 가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메디치 가문은 당대의 예술가, 과학자, 상인 등 이질적 역량을 한데 모아 르네상스라는 역사적인 창조의 빅뱅을 주도했다.


실제로 이 책의 첫 발간 이후, ‘메디치 효과’로 설명되는 독특한 발상의 기획과 상품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PC 업계에서는 자동차 회사를 끌어들이고, 운동화 업계에서는 의류 회사를 끌어들여 혁신적인 상품을 창조해냈다. 21세기 혁신을 상징하는 애플사의 전략은 과학에 철학을 담는 것이었다.


기업의 상품만이 아니다. 여러 문화권의 재료를 섞어 만든 퓨전 요리나 퓨전 음악은 새로운 음악적 발상의 주 원동력으로 자리를 잡았다. 학계에서도 기존의 관성적 태도에서 벗어난 학문 추구의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환경과 정치, 의학과 문학 등 학문 간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데서 참신하고 기발하며 의미 있는 진리 추구가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현상은 한마디로 ‘메디치 효과’로 설명되며, 이러한 발상의 전환은 앞으로도 창조와 혁신을 이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방법론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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