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Lifestyle/책Book

허송세월, 가장 경계해야 할 태도 [몰입의 즐거움]

by Retireconomist 2004. 9. 27.
어떤 인생이 값진 인생인가에 관한 답.
(그 답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칙센트미하이 교수가 그 답을 찾기 위한 전제로 제시하는 3가지 사항

첫째, 중요한 진리는 이미 오래전에 뛰어난 예언자 신인 철학자가 말했고 그것은 지금도 우리네 인생의 지침으로서 요긴하다. 쉽게말해 우리가 고전을 가까이 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그는 "선각자들이 깨달은 진리는 옛날 식으로 표현되었으므로 후대의 시각으로 그 안에 깃든 의미를 늘 재음미하고 재해석해야 생명력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덧붙인다.

둘째, 지금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는 주로 과학에서 나오고 있다. 무지로부터의 탈출은 물론이고 심령술이나 미신, 논리비약 등을 피하기 위해서도 과학이나 과학적 사고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다."좋든 싫든 간에 현재로소는 과학이 현실을 담아내는 가장 신뢰할 만한 거울이다. 과학을 무시하려는 발상은 위험천만하다."

셋째, 삶의 뜻을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선인들의 지혜에 귀를 기울이는 한편, 그 지혜를 과학이 꾸준히 축적해온 앎과 접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지극히 평범하면서도 균형잡힌 시각이다. "과거의 사실과 미래의 가능성을 현재의 시점에서 이해하려고 꾸준히 노력할 때 비로소 우리는 삷의 길을 깨달을 수 있다."

'삶'은 경험이며 경험은 곧 시간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삶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일상을 그저 허송세월한다.

"전혀 색다를 방법으로 일상에 몰입할 것"


삶의 변화는 여기서 시작된다.
결국은 삷의 자기 목표를 뚜렷이 할 때 의미있는 삶을 살아낼 수 있다.

 몰입의 즐거움 - 매스터마인즈 1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이희재 옮김
수천 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조사 결과에 근거한 이 책은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맞닥뜨리는 평범한 사건들, 즉 일상 생활에 초점을 맞추어 구체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예 속에서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방법들을 알기 쉽고 명료하게 풀어 설명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