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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Lifestyle/책Book

[펑키 비즈니스]

by Retireconomist 2004. 11. 8.
 펑키 비즈니스  요나스 리더스트럴러 외 지음, 이진원 옮김
젊은 두 스웨덴 경영학 교수들이 쓴 신경제 해설서. 불확실성과 혼돈 그리고 급격한 변화로 대변되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또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조직과 개인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를 펑키한 시각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기술은 변하고, 그 변화의 속도는 정부가 변화를 통제하기 위한 규정을 만들 틈도 주지 않을 만큼 빠를 것이다. -첼 A. 노오스토롬

부족할수록 사물의 가치는 늘어나기는커녕 줄어든다. 즉, 가진 자들은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다. -첼 A. 노오스토롬

엉터리 정보구조를 갖고 있는 조직은 굽 높은 구두를 신고 목욕 가운을 걸친 채 올림픽 마라톤 경기에 출전해 뛰고 있는 65세의 늙은 선수처럼 보일 것이다. -첼 A. 노오스토롬

국가는 커다란 문제에 영향력을 행사하기에는 너무 작고, 조그만 문제에 영향력을 행사하기에는 너무 크다. -첼 A. 노오스토롬

리더들은 불확실성을 조성해야 한다. 진정한 리더는 사람들을 자극한다. 그들은 사람들을 통제하지 않는다. 진정한 리더는 사람들을 자유롭게 만든다. -첼 A. 노오스토롬

우리는 속도에 중독되었다. 우리는 생방송으로 살고 있다. -첼 A. 노오스토롬

새로운 통화(通貨)는 이제 정보이다. -첼 A. 노오스토롬

결국 더 좋은 비결을 가진 자가 경쟁에서 이긴다. -첼 A. 노오스토롬

성공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데서 온다. 성공은 창조에 관한 것이지 적응에 관한 것이 아니다. -첼 A. 노오스토롬

기업에서 경영자들은 토크쇼 진행자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 -첼 A. 노오스토롬

만일 당신이 극도로 조그만 틈새 시장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개발하는 데 온 정력을 쏟는다면, 당신은 엄청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첼 A. 노오스토롬

우리는 때때로 고객들을 무시하고 뭔가 혁신적이고 혁명적인 것을 해야 하지만, 또 어떤 경우에는 고객을 회사의 일부로 간주하고 그들을 가치 창출 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첼 A. 노오스토롬

시장자본주의의 더럽고도 조그만 비밀 하나는, 성공한 기업들은 자유기업 정신을 무시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적어도 짧은 순간이나마 독점을 행사하는 데 성공한 기업들이다. 경쟁력은 경쟁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성공은 남과 다르다는 데서 온다. 그리곤 다시 변신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첼 A. 노오스토롬

실패는 항상 일어난다. 그러나 사람들을 신뢰하면 실패는 더욱 생산적인 성격을 띠게 될 것이다. -첼 A. 노오스토롬

고립 속에 조금이라도 놀랄 만한 것이 이루어진 적은 없다. 개인의 경쟁력은 ‘당신이 아는 것’에 ‘당신이 아는 사람’을 곱한 것과 같다. -첼 A. 노오스토롬



그저 그런 반응을 얻는 것보다는 10퍼센트의 관심을 끌기 위해 나머지 90퍼센트의 관심을 포기하는 게 낫다. -첼 A. 노오스토롬

일할 맛 나는 조직은 고용할 만한 사람을 만난다. -첼 A. 노오스토롬

완전한 혁신이란 회사의 모든 사람, 모든 것, 모든 곳에 멈추지 않고 적용되는 생각의 틀을 의미한다. -첼 A. 노오스토롬

나는 사람들이 매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바쁘게 만들어서, 헤드 헌터가 부르더라도 듣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켄 알바레스(선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인사담당책임자)

우리는 성공으로 몰고 가는 것은 아주 진한 감정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로 가득 찬 세계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자유와 독립의 느낌을 상징한다. -리차드 티어링크(할리 데이비슨의 CEO)

오늘날 사람들은 기술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따뜻하고 친근감 있는 즉 자신들을 유혹할 수 있는 무엇이다. 그러니 자, 빨리 와서 우리를 놀라게 하고, 현혹시키고, 유혹해 보라! -필립 스타크(디자이너)

오늘날 나쁜 자동차는 없다. - J.D. 파워

당신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회의에 참석한 누군가가 ‘승리하자’거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승리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듣지 못할 것이다. -빌 게이츠

무한의 혁신, 그건 하고, 하고, 또 하고이며, 최대한 하는 것이다. -크리스 뱅글(BMW 수석 디자이너)

디자인은 의미이다. -크리스 뱅글

당신이 갖고 있는 개념을 전도해야 한다. -존 챔버스(시스코 시스템스 CEO)

우리는 사람들에게 감정적으로 얘기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에게 ‘사랑합니다’라고 말하는 게 두렵지 않는데, 그건 진정 우리가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켈레헤

성공은 행복처럼 추구해서 얻어질 수 있는 게 아니고, 자신보다 위대한 일에 개인적으로 헌신하다 무심코 얻은 부가물처럼 생겨야 한다. -빅토 프랭클(호주 심리학자)

모든 비즈니스는 쇼 비즈니스다. -얀 칼존

오늘날 우리는 큰 책상과 승진에 대한 기대만큼이나 위대한 임무와 위대한 직장 생활의 가치를 존중한다. -리차드 스태그

수동적 복종이 충성으로 오해된 적이 있었다. 충성에 대한 개념은 통제로 포장되어 있었다. 이제 사람들은 노예적 개념으로 충성하지 않는다. -브라이언 박스터(조직 개발 컨설턴트)

우리가 인포시크(Infoseek), 스타웨이브(Starwave)와 비즈니스를 하는 이유는 우리에게 ‘당신은 너무 늙었고 멍청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이다. -마이클 아이스너(디즈니사)

전자 제품 매장에 들르는 것보다 파리의 루이뷔똥에서 윈도쇼핑을 하면서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올 벡(덴마크 전자업체 방 & 오루프센)

모든 조직은 가치를 필요로 하지만, 빈약한 조직일수록 더 많은 가치를 필요로 한다. 직원들과 계층 간의 지원 시스템이 없어져 버릴 때 사람들은 습관과 기대를 변화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잭 웰치

미래의 가정학교(school house)는 학교도 아니고 집도 아닐 것이다. -스탄 데이비스, 짐 보트킨(미래학자)

대학은 살아 남지 못할 것이다. 미래는 전통적 캠퍼스와 전통적 교실의 밖에 존재한다. 원거리 교육이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 -피터 드루커

성패는 결국 사람에 달려 있지 전략에 달려 있지 않다. -래리 보시디

나는 공식적 학교 교육을 통해서가 아니라 우연과 실패에 의해 많은 것을 배웠다. 난 조그만 재난으로부터 배웠다. -찰스 핸드

실패는 혁신적 문화의 일부이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더욱 강해져라. -알버트 유

만일 사람들이 바보 같은 일을 하지 않으면 현명한 일은 일어날 수 없다. -비트겐슈타인

우리는 우리가 세상에서 보기를 바라는 그런 변화의 주인공이어야 한다. -마하트마 간디

쇼핑과 성교야말로 젊은 세대를 흥분시키는 유일한 것이다. -마크 라벤힐(영국 극작가)

회사가 너무 비대해지면, 회사를 여러 개로 쪼개라. 사람들이 같은 건물을 쓰는 다른 사람들을 알아보지 못하기 시작할 때 회사는 비인간적으로 변해 가기 시작한다. 이때가 회사를 쪼갤 때다. -니겔 니콜손

우리는 태도(attitude)를 고용한다. -헤브 켈러허(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스)

일관됨은 상상력이 없는 사람들의 마지막 은신처이다. -오스카 와일드

디지털화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맞춤형이 될 수 있다. -조센 파인 [대중형 맞춤 서비스]

창의성은 날씨 같은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손을 쓸 수 있는 것이다. -존 카오(창의성 전문가)

가만히 서 있는 것은 뒤처지는 것이다. -고돈 포워드

때때로 나는 당신이 아침에 어떤 제품을 소개하고 저녁에 그 제품의 수명이 다됐다고 말할 날이 올 것으로 믿는다. -앨런 F. 슈가트

부는 낙관주의가 아닌 혁신으로부터 나온다. 부는 이미 알려진 것을 완벽하게 소화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케빈 켈리(IT의 대가)

본사는 팩스로 온 중요한 내용이 나중에 편지의 형태로 배달되는 곳이다. -퍼시 바네빅

조직이 학습하는 능력과 그 학습을 재빨리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이야말로 궁극적인 기업의 경쟁력이다. -잭 웰치

능력을 갖추는 데 드는 비용이 아깝다고 생각한다면, 무능력해지면 그만이다. -스타엘 폰 홀스테인

IBM은 700달러를 주고 부품을 사서 딜러에게는 2천 달러에 팔았다. 다시 그 딜러는 그걸 3천 달러에 팔았다. 그러나 그 부품의 원래 가치는 여전히 700달러에 불과했다. -마이클 델(델 컴퓨터 창업자)

우리는 위험을 최대화시킴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했다.(그는 한 가지 제품에 회사의 미래를 걸었다) -한스 라우싱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전문성도 그와 함께 늘어나야 한다. -아담 스미스(경제학자)

물론 그건 미친 짓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만이 유일하게 옳은 일일 수도 있는 것이다. -조셉 헬러 [캐치 22]

합리적인 조직은 자신을 세상에 적응시키지만, 합리적이지 못한 조직은 세상을 자신에게 적응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장 훌륭한 전제는 우리의 통상적인 믿음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켄 오슬렌

기업들은 우리 시대에 군림하는 사회 제도이다. -리차드 파스칼 [가장자리 경영]

건설하기 위해 파괴한다. -마오쩌둥

인터넷에서 1위가 되는 것은 경외롭다. 2위가 되는 것도 괜찮다. 3위가 되면 힘들다. 4위가 되면 최악이다. 5위가 되면 ‘뭐? 누구라고?’하고 물어 본다. -매리 미커(인터넷 분석가)

어쨌든 우리 경제 제도의 상당 부분은 계획경제하에 있다. 어떤 것을 생산해야 하는가에 대한 결정은 독립적인 소비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섬겨야만 하는 시장을 통제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는 거대한 생산 조직에 의해 내려진다. -존 케네스 갈브레이스(경제학자)

우리는 원자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움직이고 있다. -니콜라스 네그로폰트

우리는 항상 파산과 18개월의 거리를 두고 있다. -빌 게이츠

돈에 대한 정보는 이제 돈 그 자체보다 더욱 가치가 있다. -월트 리스톤(시티뱅크 회장)

디즈니는 5분마다 신제품(영화, 만화책, CD 무엇이든)을 개발하고 있다. -마이클 아이스너(디즈니 최고경영자)

우리는 신을 믿는 것을 멈췄지만 우리 자신의 불멸을 믿는 것은 멈추지 않았다. -에밀 졸라(프랑스 작가)

기술사회가 쾌락의 기회를 배가시키는 데는 성공했다. 하지만 기쁨을 주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황 바오로 6세

우리는 기도하고 일해야 한다. -마틴 루터

많은 기업들은 스스로를 개편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개편은 원래 있는 것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원래 없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유충에서 태어난 나비는 그냥 유충이 아니며, 더 나아지고 더 개량된 유충도 아니다. 나비는 전혀 다른 생물이다. 개편은 오랜 시간에 거쳐 여러 번의 변신을 해야 이루어진다. -리차드 파스칼(미국 컨설턴트·경영학자)

처음에 우리가 구조를 만들면 그 다음에는 구조가 우리를 만든다. -윈스턴 처칠

국가는 단순한 정부의 창조물이다. -오마에 겐이찌(경제학자) [세 가지 힘(Triad Power)]

획기적인 아이디어의 중요성은 그것이 만들어진 시대에는 인정받지 못한다. 새로운 발견은 그 뒤로 많은 소규모적인 개선과 부가적 발견이 뒤따르기 전에는 완전한 실용적 목적의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알프레드 마샬(경제학자)

컴퓨터가 자기 팬티처럼 보편화되고, 란제리처럼 섹시해지고, 팸퍼스 기저귀처럼 흡수가 되면 그 결과는 엄청난 변화가 될 것이다. -마이클 홀리 교수

나를 종이 다발과 연필이 있는 방에 집어넣고 백 대의 컴퓨터를 가진 백 명의 사람들과 맞서게 해 보라. 나는 그 쓰레기 같은 자식들 모두를 내 창의력으로 눌러 버릴 자신이 있다. -레이 브래드 베리(작가)

바보가 승리했다. -톰 피터스(경영의 대가)

존재는 존재다. -달라이 라마

우리는 뒤로 돌아보지 않고 최대한 빨리 움직여야 한다. -크레이크 배렛

컴퓨터는 쓸모없다. 컴퓨터는 우리에게 답변만을 줄 수 있을 뿐이다. -파블로 피카소

미래는 빠르거나, 아니면 죽은 회사만이 남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바이스(노던 텔레콤의 CEO)

사담 후세인 이라크 대통령을 전복시키는 최상의 방법은 이라크를 폭탄과 미사일이 아닌 제품과 아이디어로 채우는 것이다. -살만 루시(작가)

인간은 지상에서 가장 특별한 컴퓨터이다. -존 F. 케네디

노동 계급의 영웅은 위대한지고. -존 레논

사람들은 예술과 시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산업계는 그걸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알베르토 알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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