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함을 자랑하라 : 잘나가는 사람들만 알고 있는 자기포장의 기술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저/서성교 역
더난출판사
원제 Career Warfare
2005년 03월
정가 : 12,000원
페이지 : 270 | 524g
이 책은 존 행콕의 말단 사원에서 시작해 금융서비스분야 CEO가 된 댈러샌드로가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 구축 과정을 생생하게 풀어쓰고 있다.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것 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을 낮추는 겸손의 미덕은 버리고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고 인정 받아야지만 성공을 손에 잡을 수 있다. 남들이 자신을 인정하는 것은 고유의 퍼스널 브랜드 구축을 통해 가능하며 저자는 이를 위해 10가지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자기포장의 기술1 _자신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라
사람들은 당신의 행동으로 당신을 평가한다 / 회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라 / 긍정적인 특징을 지닌 상품이 돼라
자기포장의 기술2 _매너는 상대방을 인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에티켓은 성공을 위한 기본 소양이다 / 당황스러운 사건을 만들지 마라 / 에티켓에 대한 상식을 가져라 / 모르는 사람을 함부로 판단하지 마라 / 회식 자리에서도 긴장을 늦추지 마라 / 신비감을 불러일으켜라 / 인내는 유일한 미덕이다
자기포장의 기술3 _당신은 24시간 내내 평가받고 있다
경쟁자의 차별 요소를 찾아 계발하라 / 업무 시작 전, 눈을 뜨자마자 브랜드 구축은 시작된다 / 오전 업무, 당신의 능력과 이미지를 심어라 / 오후 업무와 퇴근, 거듭되는 선택의 순간에 현명하게 대처하라
자기포장의 기술4 _상사는 당신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공동제작자다
상사가 가진 힘을 인정하라 / 상사에게 신뢰를 얻어라 / 당신은 상사에게 무엇을 바라는가
자기포장의 기술5 _상사의 유형에 따라 접근을 달리하라
상사의 유형 / 상사와 힘의 균형을 이뤄라 / 고위간부들과 관계를 쌓아라
자기포장의 기술6 _싸워야 할 적이 있을 때는 물러서지 마라
조직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면 적들을 겁낼 필요가 없다 / 적들과 싸워야 한다면 최선을 다해 싸워라 / 배신자는 절대 용서하지 마라 / 가끔은 규칙들도 무시하라 / 약자들을 위해서라면 거인에게 도전하라
자기포장의 기술7 _언제 회사를 그만둬야 하는지 판단하라
최고의 브랜드는 출신 가문이다 / 특정 그룹이 지배하는 회사는 피하라 / 젊은 직원을 착취하는 회사는 좋은 회사가 아니다 / 자신이 있다면 책상 뺄 각오를 하라
자기포장의 기술8 _성공한 사람의 본보기가 돼라
성공에 자만하지 마라 / 성공의 거품을 걷어내라 / 성공을 다른 사람들과 나눠라 / 가물 때 끌어다 쓸 수 있는 저수지를 만들어라
자기포장의 기술9 _엉망이 될 것도 각오하라
성공에 따르는 비판에 대비하라 / 문제를 숨기지 마라 / 시대 기준의 변화를 따라라 / 확신에 찬 모습을 견지하라
자기포장의 기술10 _말보다 행동에 충실하라
행동으로 말하고 행동으로 책임져라 /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한 열 가지 방법
조직에서 물 먹은 당신, 명심하라 | 중앙일보 북리뷰 김성희 기자 | 2005-04-16 |
동료는 당신의 아이디어를 무단으로 사용했다. 선배는 당신의 실적을 자기 것인 양 가로챈다. 상사는 야근, 특근으로 몰아세운다. 새벽닭이 울도록 접대 술을 마신다.
그런데도 동기들보다 승진이 늦을 수 있다. 빛 안 나는 자리에 처박혔는지도 모른다. 업무에 치여 애인과 결별하거나 가족들에게서 하숙생 대접을 받는다.
억울한가. 조직이 당신의 성실함, 희생정신, 능력을 몰라주는 것같은가. 선후배 동료들만 웃으며 앞서가는가.
아니다. 문제는 당신이다. 21세기에는 성실함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조직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합리적으로 운영되지 않는다.
사회는 전쟁터다. 에누리해도, 노동력을 품파는 시장이다. 당연히 전략이, 마케팅이 필요하다. 상품성을 돋보일 이미지 연출법, 실력을 알아줄 상사 이용법같은 것 말이다.
직장에서의 명성은 큰 사건이 아니라 숫자로 나타나지 않는 주변과의 관계, 일상의 사건들이 쌓여 결정된다. 눈 뜨자마자 이미지 관리에 신경쓰라. 예컨대 회식 자리에서 상사와 5분 이상 얘기해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다. 남들 눈에 아첨꾼으로 비치거나, 하지 말아야 할 이야기까지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냥 인사만 하고 이리저리 옮겨 다니라.
유명인, 연예인 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도 자신을 잘 팔아야 하는 시대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을 위해 전략적으로 사고하라.